확대 l 축소

이주의 품절약보고서 (4월 셋째주) 발행

지난 2022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약국에서 감염병 증상 완화용 의약품의 품귀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약국에서는 진해거담제 및 해열진통제를 구하지 못해 환자들이 불편을 겪었고, 어린이들은 소아용 천식치료제, 시럽 제제들을 구하지 못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구매 가능한 약국을 찾아다니는 지경에 이르기도 하였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건약)는 품절의약품의 심각성과 변화 추세를 알리기 위해 3월 7일부터 ‘이주의 품절약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품절약보고서는 4월 15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보고되는 생산/수입/공급 중단보고 내용 및 수급불안정의약품의 도매재고 현황을 정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병원 내에서 보고되는 공급 및 생산중단의약품 리스트도 정리하였다.

 
4월 15일 기준, 이주의 공급중단 및 부족으로 식약처에 보고된 의약품은 총 4건으로 지난주보다 2건 줄었으며, 도매추정재고가 바닥난 의약품은 1,048건으로 지난주보다 121건 증가하였다. 또한 이번 주는 소아와 고령 환자에게 자주 발병되는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관련 치료제를 살펴보았다. 이번 주에 도매추정재고가 바닥난 천식 및 COPD 약제 품목은 46개로 조사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이주의 품절약 보고서 (4월 셋째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보도자료 출처 : 건약)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