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 는 창립 80주년을 기념하여 국민건강 증진과 일반의약품 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온 의약품 광고의 사회적 가치를 홍보하고자 ‘의약품 광고이야기’를 발간 및 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의약품 광고이야기’는 1896년 독립신문에 실린 말라리아 치료제 ‘금계랍’ 광고를 시작으로 시대별로 변화해온 130 여년의 우리나라 의약품 광고 역사를 연대기 순으로 기술했다.
이 책은 ▲제1 장 개화기 약업의 선구자들, 광고로 신뢰를 세우다(1896년~1945년) ▲제2장 제약바이오산업, 한국 광고와 함께 성장하다(1945 년~1960년 중반) ▲제3장 의약품 광고의 TV 광고 시대 개막(1960년대 후반~1980년) ▲제4장 GMP시대, 믿을 수 있는 의약품 광고의 시작(1980년~2000년) ▲ 제5장 의약 분업 시대가 바꿔 놓은 의약품 광고(2000년~2020년) ▲제6장 디지털 전환과 의약품 광고의 변화(2020년~ 현재)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각 장마다 ‘광고STORY’ 섹션을 마련, 의약품 광고 역사 속 장수 브랜드, 시대를 얼굴이 된 의약품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로 진화하는 의약품 광고와 36년간 의약품 광고심의 변천사 등도 담아냈다.
의약품 광고 뿐 아니라 혁신적인 국산신약 개발,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 글로벌 무대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홍보하는 기업광고 및 PR활동 등도 담겨 있다.
앞서 지난 10월 24 일 협회는 창립 80주년 기념식에 맞춰 제약바이오기업과 관계자 등에 ‘의약품 광고이야기’ 500부를 배포한 바 있고 , 대중 홍보를 확대 및 강화하고자 이번에 200부를 추가 발간해 국립 중앙도서관과 국회 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유관기관 등에 배포했다.
노연홍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의약품 광고는 제약바이오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소통의 다리이자 , 약과 국민 건강을 이어주는 중요한 매개체”라며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올바른 의약품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의약품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왔다 ”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의약품 광고의 역사 속에서 미래를 향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나은 내일을 함께 그려나가고자 ‘의약품 광고이야기’를 제작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
총 192페이지 분량으로 구성된 이 책은 협회 광고심의분석팀이 기획하고 엔자임헬스가 제작했으며 , 심창구 서울대 약학박물관 명예관장·약학사분과학회 명예회장, 정재훈 중앙약사심의위원· 대한약학회 부회장·약사신문 부설 청론보건연구소장, 한희열 월간 클리닉저널 대표 등이 감수를 맡았다.
한편 협회는 의약품 오남용 방지 및 제약사 자율 정화 등을 목적으로 1989년 의약품광고자율사전심의위원회를 구성했으며 , 이후 1993년 사전심의제도 의무화에 따라 1995년 의약품광고사전심의위원회를 운영했다 . 30년 이상 소비자 보호와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한 체계적인 심의를 진행해왔고, 이후 시대적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의약품 광고 환경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