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제41회 정기세미나 개최 성료

□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천연물개발연구회(연구회장 조용백)는 지난 2025년 11월 28일(금) 판교테크노벨리 스타트업캠퍼스 1동 1층 컨퍼런스홀에서 천연물 소재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학·연 연구개발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제41회 정기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제41회 정기세미나에서는 2개 세션으로 나눠 총 7개의 세미나 발표가 있었으며 Session 1 에서는 “AI 활용 천연물 소재 개발 전략”을 주제로 △ Meta-Series : 식물자원의 산업화를 위한 AI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 AI/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천연물 R&D 플랫폼 개발 및 소재 탐색 실증 사례, △ 분자네트워킹, 분자도킹, 네트워크약리학 기반 천연물 유래 유효성분 표적발굴 연구 등 3개의 발표가 있었고, Session 2 에서는 “천연물 소재 개발 성공 사례”을 주제로 △ 천연물의약품 제조공정 개발의 중요성, △ 야간하지경련(Nocturnal Leg Cramps, NLC) 개발 사례 : 한방처방의 과학적 재해석과 의약품으로의 개발 과정, △ 글로벌 수면 기능성원료 라임과피추출물 개발 사례 및 개별인정 연구전략, △ 덖음귤피추출물 체기방 개선 기능성원료 개별인정 사례 등 4개의 발표가 있었다.


□ 이를 통해 최근 대두되고 있는 AI라는 트렌드와 천연물이 어떻게 접목 가능한지 활용 사례와 전략에 대해 공유하였고, 최근 허가받은 천연물 소재의 개별인정사례에 대한 성공 사례와 전략에 대해서도 공유하는 뜻깊은 장이 되었다.


□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조용백 연구회장(케이팜스 부사장)은 “올해 천연물개발연구회에서는 2번의 정기세미나와 1번의 실무교육과정을 개최하였고 매번 세미나/교육이 끝날때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계, 연구계, 산업계의 수요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십분 최선을 다하였다.”며, “앞으로도 지속 발전할 수 있는 연구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사 및 천연물 개발 관계자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아울러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이태엽 간사는 “천연물 소재는 합성 의약품의 대안이자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특히 유럽·미국·중국 등 주요 국가들이 천연물 기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경쟁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천연물 기반 신약 개발, 기능성 원료의 표준화, 글로벌 인증 확보 등을 위한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천연물 산업이 재도약하기 위한 기획 작업이 전국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내년에도 천연물개발연구회 운영을 통해 대정부 건의, 천연물 연구개발 및 사업화 전략 공유의 장 마련 등 천연물산업계 활성화에 적극 일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한편 천연물개발연구회는 천연물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그 응용기술의 발전과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국민 보건향상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세미나/워크샵/간담회, 전문가 양성 교육, R&D사업 기획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