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건강보험고령친화연구센터 개관 3주년…고령친화 연구 거점으로 성장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고령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안전한 돌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 중인 고령친화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가 개관 3주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 연구센터는 지난 2022년 11월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에 개관하여 국내 최초 보험자 직영 고령친화용품 전시체험관(온라인·오프라인)과 최첨단 시니어 생활 실험실(리빙랩)을 운영하고 있으며,


- 지난 3년간 복지용구 등의 연구·검증·체험을 통해 올바른 제품 선택과 이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 대표 고령 친화 연구 거점기관으로 성장해왔다.


- 특히, 지난 10월에는 인공지능(AI) 기술로 개발한 성인용보행기(보행테이블)의 실증을 위해 원주 소재 대학 산학협력단에 생활 실험실(리빙랩)을 처음 개방했으며, 11월에는 신기술을 개발 중인 중소기업에도 지원하고 있다.


□ 연구센터 내 ‘전시체험관’에는 국내외 400여개의 고령친화용품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환경(침실, 욕실‧화장실, 계단, 경사로 등)이 마련되어 있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 연간 약 1만 5천 명(’24년 기준)이 방문하여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경험해 국내외 다양한 계층의 방문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또한 ‘찾아가는 전시체험관’을 운영하여 방문이 어려운 지역을 순회하며 다양한 복지용구 등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공단 관계자는 “연구센터는 고령자의 생활환경을 반영한 연구·검증·체험의 거점으로 복지용구 품질 향상과 안전한 돌봄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라며, “개관 3주년을 계기로 실증 연구 등을 더욱 확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령친화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전시체험관 방문을 원할 경우 ‘건강보험고령친화연구센터’를 검색한 후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약·방문이 가능하며, 온라인 전시체험관은 전시체험관 누리집(www.nhis.re.kr)으로 접속·이용하거나, 공단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