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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일부 서비스 중단‧지연 안내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시스템이 연계된 공단의 일부 서비스 이용이 중단‧지연된다고 밝혔다.


○ 정부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한 주민등록변동자료 등 정보연계 중단으로 자격 취득·변동·상실 등 공단 업무 일부와, 무인민원발급기 등 외부기관을 연계한 증명서 발급이 일부 중단 또는 지연된다. 다만 공단의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공단 누리집(www.nhis.or.kr) 등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 정부가 여러 기관이 각각 보유한 행정정보를 전자적으로 공유‧조회할 수 있도록 구축한 국가차원의 전산망


❚외부기관 연계 중단에 따른 공단 조치내용❚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바우처) 신규 신청 및 지원금 잔액조회 불가

➪ 사회보장정보원 시스템 복구 후 신규 신청 건 소급 등록, 기존 사용자는 카드사 통해 잔액 확인 가능

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등 정부 연계 채널을 통한 각종 증명서 발급

➪ 공단 누리집(www.nhis.or.kr) 및 ‘The 건강보험’ 앱, 팩스 또는 지사 방문으로 발급 가능


○ 또한, 중단‧지연되는 경우 수기 접수, 처리기한 연장, 소급적용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 공단은 현재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조하여 시스템 안정화가 완료되는 즉시 모든 서비스를 정상 재개할 계획이며,


○ 복구 상황 및 재개 시점은 공단 누리집(www.nhis.or.kr) 공지사항을 통해 국민에게 신속히 알릴 예정이다.


□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번 정부 시스템 장애로 국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정부 부처와 함께 모든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라며,


○ “일부 업무가 중단·지연되는 부분에 대하여 국민 여러분들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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