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스마트장기요양’ 앱의 통합*과 보안성 강화를 위한 리뉴얼 오픈을 실시하였으나, 앱 접속 장애로 사용에 큰 불편을 끼쳐드려 깊이 사과드립니다.
*스마트장기요양(RFID) ⊕ The장기요양(급여제공관리 전산)
○ 이번 접속 장애는 사용자의 휴대폰과 서버 간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암호화 기능이 동시 접속자 증가로 과부하를 일으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 공단은 비상장애대응반을 가동하여 암호화 기능을 수행하는 전용 장비 및 서버를 증설하는 등 시스템 개선을 완료하였습니다.
○ 이번 장애로 인하여 기한 내 급여제공기록을 전송하지 못한 경우, 수기 기록지를 작성하면 전자기록에 준하여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지급할 계획이며, 기관 및 종사자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재 정상적인 앱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시범사업 기간 운영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사전 예측과 대응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하여 현장에 혼선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 이번 사례를 계기로 향후 좀 더 충분한 시범운영 기간을 확보하고, 시뮬레이션 등의 철저한 사전 점검과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