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money&policy
저잣거리report
건강 재화
보험이야기
식도락과 즐길거리
독자의 뉴스와 의견
기자의 說說說
people
    • 소인수 분해 없이 소수 판별 가능
    • 인생의 황금기 중년, 황금기 명절 추석 황금 연휴에도 지독한 가난과 외로움은 가을비속에 몸을 떨게 한다. 이리 보고 저리보아도 돈 들어올 곳은 없고, 생각지도 못하게 돈이 나갈곳은 자꾸만 생기니 아 이대로 가면 절벽인데. 그래도 시계는 잘 돌아간다. 이발하고나니 머리는 새하얀 눈이 내린듯하고, 어두운 새벽에 처량한 비는 자꾸만 내린다. 그 옛날 혁명가를 부르던 친구들은 다 늙어 꼰대 노릇만 하고 있으니, 얼마나 슬픈가.


      알고 있는 지식도 책장에 책을 정리하듯이 차분히 정리하면,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소수 판별은 결국은 소인수분해라고 하였지만, 가만히 생각하면 소인수분해 전에 소수 판별을 할 수 있을 듯하다. 


      그것은 2, 3, 5를 제외한 소수는 1적은 1로만 된 수의 소인수가 된다는 가설이 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소수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것은 소인수 분해전에 1적은 자릿수의 1로만 된 수를 나누어, 떨어지면 소수라고 판단하면 된다. 


      가령 7은 1이 6개인 111,111을 7로 나누어 떨어지니, 소수라고 판별하는 것이다. 


      소수인지 아닌지를 증명하는 것도 그렇게 하면 된다. 만약 그것이 참이라면, 우린 소수 판별은 소인수 분해전에 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알고 있는 지식도 정리가 필요한 것이다. 
    Copyrights ⓒ 헬스앤마켓리포터스 & www.h-mone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확대 l 축소 l 기사목록 l 프린트 l 스크랩하기 밴드공유
최신기사

상호 : health&market reporters l 연락처 : 010-7979-2413 l e-메일 : djkangdj@hanmail.net
발행인: 강동진 l 등록번호: 서울, 다10470 l 등록 일자: 7월 13일
Copyrightⓒ 2012 Health & Market All re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