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l
기사제보
l
시작페이지로
2024년 10월 05일 토요일
최신기사
양양군, 걷기지도자 2급 양성 교육생 모집
양양군보건소가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
홍천군보건소, 2024년 걷기 지도자 2급 과정 참여자 모집
홍천군 보건소는 올바른 걷기 운동 정착과 활성화..
성주군, 2024년'소규모 외식업소 개인접시 지원사업'대상자 모집
성주군은 감염병 예방 및 덜어먹는 안전한 음식문..
강진군,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포충기 설치
강진군보건소는 위생 해충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
합천은 지금 러블리 !!, 핑크뮬리 군락지 핑크마켓 운영
합천군은 현재 러블리 핑크로 물들어 있다. 황매산..
임실역 처음 멈춘 ITX, 수도권 관광객 함박웃음
“열차 타고 서울에서 치즈축제 보러왔어요. 임실..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중독예방예술제에서 홍보공간(부스) 운영
의정부시 보건소는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공주시,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실시
공주시는 겨울철 호흡기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인..
의정부시 보건소, 가을철 학질(말라리아) 예방수칙 준수 당부
의정부시 보건소는 평균기온 상승으로 모기 활동 ..
정읍시, 이·미용업 422개소 대상 지도점검 실시
정읍시는 오는 10월 29일까지 지역 내 이용업 및 ..
정읍시, 삼화타운아파트에 옥상문 자동개폐장치 설치…추락사고·자살 예방 강화
'서울 관광데이터'로 미리보는 10월 서울 관광
천안시 청수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 걷기 교실 운영
계룡시, 질병관리청과 심혈관계 질환 및 감염병 예방 '맞손'
증평군보건소, 이달 11일 임산부의 날 기념 캠페인
서천군보건소, ‘제52회 보건의날’ 보건의료발전 유공기관 표창 수상
옥천군 65세 이상 어르신,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동시 접종’ 권고
인천시설공단 씨사이드파크, 숲 체험 프로그램 재개
임산부 우울관리, 홍성군보건소가 함께합니다!
아산시보건소,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 대상자에게 '아기사랑 후원금' 전달
뉴스홈
>
기자의 說說說
> 칼럼 총 기사 건수 : 1646 건
불법리베이트 의사에게 진료받지 않을 권리
[24-10-03 09:16]
불법 리베이트 의원을 소비자들이 피할 수 있도록 해주면 어떨까. 불법리베이트나 범법 비위 정치인들을 선거에서 선택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더 강구해야 하고 국민들과 소비자들의 의식 전화이 필요하다고…
'얼음이 물보다 무겁다', 횡설수설 챗GPT
[24-10-02 18:01]
필자는 몇번을 이야기했지만, 얼음이 물보다 무겁다고 생각한다. 얼음이 물보다 가볍다고 하는 주요 근거는 물에 얼음이 뜬다는 것인데, 얼음이 밀어낸 물의 높이와 얼음의 무게중심의 높이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얼음은 물에 가라앉는 것이다. 큭히 자연상태에서 만들어진 우박(얼음)과 비(물)의 밀도가 우박이 크다는 것이 더 큰 증거다. 밀도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비중이 크고, 더 무겁다는 것이다. 그래서 챗GPT에 물의 밀도와 얼음의 밀도중 어느게 크냐고 물었더니, 일반적으로는 고체상태의 밀도가 크지만, 물은 다르다고 말한다.
챗GPT도 모르는 조화평균 구하기
[24-10-02 17:34]
불안하다. 카드값을 이번에도 잘 막을 수 있을런지, 잠도 설친다. 어쩌면 지금 내가 쓰고 있는 글이 촛불이 꺼지기 전에 매우 밝게 빛나는 그런 것일까. 고인이 된 지인이 돌아가시기 전날 정신이 초롱초롱해 말도 잘했다는 그런 것일까. 어쩌면 죽기전 마지막 남은 힘을 모두 모아 열정을 쏟든 그런 심정으로 또 쓴다. 이번에는 조화평균을 구하는 쉬운방식이다
불법 리베이트, 비위 정치인 등, 인성문제 아냐
[24-10-01 09:12]
의사들에 대한 불법 리베이트가 아직도 뉴스에 간혹 나온다. 영부인에 대한 특검 주장도 있고, 전 정권에선 야당 대표들의 범죄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 과연 여당이건 야당이건, 고위정치인들은 하나같이 인성이 좋지 못한 걸까. 제약사들과 의사들은 그렇게 인성이 좋지 못한걸까.
낙하속도는 '공기속 비중'에 비례, 챗GPT는 '틀린말'
[24-09-30 17:11]
교과서에선 천재들의 이야기를 가끔 볼 수 있다. 특히 공식은 발견 개발자의 이름을 붙여 소개하기도 한다. 수학공부에 힘들어했던 아이들은 천재들때문에 자신들이 공부할 내용이 많아졌다고 투덜거리지만, 한편으론 아 나도 저런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내 이름이 붙여진 공식을 만든다면 하면서 꿈을 키우기도 한다. 그러나 그러다 인생 망친다.
가정용 이상지질혈증 측정 기기를 기대
[24-09-30 10:49]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왜 고혈압기기나 혈당측정기기 심지어 요즘엔 심전도 측정기까지 가정용 의료기기가 공급되고 있는데, 이상지질혈증 측정기는 가정용의료기기 공급이 되지 않고 있는가. 최근 관련학회에서는 검진을 강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별도로 가정용 고지혈증 측정기가 빨리 개발되어 보급되기를 바란다.
챗GPT도 모르는 기하평균 구하기
[24-09-30 09:28]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글을 써대기를 수십년, 지친다. 하루하루가 지옥같다. 자고 일어나면, 또 돈을 굴려 카드값을 막아야하고, 숨돌릴 틈이 없다. 하지만, 억만금을 준다해도 바꾸고 싶지 않은 나의 발견품들은 헐값에라도 팔리지 않는다. 알아주지 않는 것이다. 내 입으로 이거 진짜 좋은 것이다고 선전 선동을 해야하는 낯부끄러움을 이겨내야 살 수 있을까. 그렇게라도 해서 이 경제적 곤궁을 벗어날 수 있다면 할 것이겠지만 교과서와 챗GPT는 나의 발견들을 다루어주지 않느다. 앞에서 몇 번 쓴 것이지만, 다시 그만큼 가치가 있기에 톱으로 끌어올려 쓴다. 딱 잘라 말해 기하평균을 구하는 방법은 산술평균과 조화평균을 구하고 그 두 평균의 산술평균과 조화평균을 구하고 또다시 그 두 평균의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을 구해나가는 방식으로 구하는 것이다.
'낙하는 복가속도운동', 챗GPT, '틀린 말'
[24-09-27 20:50]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했거늘, 빚이 복리로 증가하는 만큼 나락으로 추락하는 나는 복가속도로 떨어지고 있음을 느낀다. 이러기를 수십일, 어떻게 이 지긋지긋한 나락의 중력에서 벗어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챗GPT는 자유낙하운동이 복가속도 운동이라 하니, 틀린 말이라고 지적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 낙하하는 물체는 중력, 바닥으로 끌어당기는 힘만큼의 속도로 떨어지는데, 가속도는 속도에 붙는 힘만큼 발생할거 아니겠는가. 힘은 속도에 비례하니까, 떨어지기 시작한 속도에서 그만큼 더 빨라지고 빨라진만큼 더 빨라질 것이 아닌가. 그럼 복가속도운동이지 왜 그게 등가속도운동이란 말인지 치가 떨린다. 그리고 자유낙하는 등가속도가 아니라, 속도가 0일수도 있다. 공중에 그냥 뜨는 것이다. 이것도 복가속도로 계산하면 가속율이 0이기에 그대로인 0으로 계산되는 것이다. 등가속도운동이 아니다.
국민연금 구조개혁 2탄, '세대내 연대 강화'
[24-09-27 16:33]
내 코가 석자인데, 국가 또는 미래를 생각할 수가 있으랴. 모두 한마음으로 국가가 잘되기를 바래도 잘될까, 말까인데 모두가 저주를 하는 상황에서 국가가 잘될리가 없다. 그래도 화가나도 슬퍼도 써내려가야 한다. 어디에선가 독지가라도 내 글을 보고 혹시 아는가 후원을 해줄지.
챗GPT, 종합감기약으로 판콜, 타이레놀, 콜대원등 추천
[24-09-26 18:45]
챗GPT가 소비자 선택권에 얼마나 영향력을 미칠지 아직 모른다. 하지만, 수많은 포털의 블로그 못지 않는 영향력을 미칠 수도 있다. 그중에서 의약품 선택권에는 말끝마다 의사, 약사와 상의하라고 하지만, 물어보는 방법에 따라 사실상 상품들을 권고하고 있다. 시험삼아 종합감기약을 물어봤다.
이전 페이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다음 페이지
상호 : health&market reporters l 연락처 : 010-7979-2413 l e-메일 :
djkangdj@hanmail.net
발행인: 강동진 l 등록번호: 서울, 다10470 l 등록 일자: 7월 13일
Copyrightⓒ 2012
Health & Market
All re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