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23일 원주 본부에서 녹서포럼 박태웅 의장을 초청해 「AI 전환(AX)을 위한 인공지능 도입 및 활용 전략」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 이번 강연은 현 정부 국정과제 제24번 ‘세계 최고 AI 민주정부 실현’과 국정과제 제32-2번 ‘의료AI 등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성장 체계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공단 임직원의 인공지능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 박태웅 의장은 지난 9월 8일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 산하 공공AX분과위원회 분과장으로 위촉되었으며, 공공AX(AI Transformation, 인공지능 전환)분과는 인공지능 기술을 공공 부문전반에 도입하여 행정 의사결정 및 정책 집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수립 및 추진을 총괄하고 있다.
○ 강연에서는 정부공공 디지털 역량의 구조적 한계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 인공지능(AI) 시대 핵심 인프라 구축을 통한 데이터 혁신 및 AI 전환(AX)을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 전략을 제시했다.
○ 박태웅 의장은 인공지능(AI) 기술은 역사상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조직의 경쟁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위기인식과 더불어 인공지능 활용을 강조했다.
○ 아울러 “공단은 민감한 보건의료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노력 등 국민신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혁신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번 강연을 계기로 인공지능(AI) 시대에 걸맞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고, 지속적인 인공지능 역량강화 노력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하는 건강관리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