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실내과, ‘웰체크’로 일만사 성공 운영 경험 공유… 닥터빌 온라인 세미나 성황
    • 세실내과 이치훈 원장이 디지털 헬스 솔루션 ‘웰체크’를 활용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일만사)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공유하며 의료진들의 주목을 받았다.



      엠서클은 의사전용 플랫폼 닥터빌을 통해 ‘웰체크 기반 일만사 혁신 사례’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내 의료진 약 4300명이 참여해, 일만사 운영과 디지털 헬스 활용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강의는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일만사를 실제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성과를 낸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치훈 원장은 웰체크를 활용한 만성질환 관리 경험과 함께, 일만사 참여 초기부터 정착 과정까지의 실질적인 운영 노하우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 증가하는 만성질환 환자, 약물 치료만으로는 한계… “일상 데이터 기반 관리가 핵심”



      국민건강영향조사에 따르면 고혈압과 당뇨병 유병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당뇨병의 조절률은 40% 수준으로 매우 낮아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기존의 혈압 수첩 기록 방식은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고, 환자의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세실내과는 이런 만성질환 관리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21년부터 웰체크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웰체크는 환자가 앱에 입력한 혈당, 혈압, 복약, 생활 습관 등의 건강 기록을 의료진 전용 앱으로 자동 공유한다. 이를 통해 1차 의료 환경에서도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진료가 손쉽게 이뤄질 수 있다. 이치훈 원장은 "웰체크 도입 후 혈압 수첩을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환자의 평균 혈압, 시기별 혈압 확인을 1분 안에 할 수 있게 돼 진료 시간을 대폭 줄이는 효과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데이터 기반 관리를 통해 진료의 질 역시 향상됐다. 이 원장은 “190/98mmHg의 높은 혈압임에도 치료를 오랜기간 미뤄왔던 60대 고혈압 환자가 있었는데 데이터에 기반해 약복용과 생활습관 개선을 진행한 결과 2주만에 혈압을 점차 안정화 시킬 수 있었다”며 “특히, 카트비피 프로를 활용한 24시간 활동 혈압 모니터링으로 야간에 혈압이 상승하는 ‘라이저 패턴’을 확인한 덕에 빠르게 조치하고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당뇨 환자·의사 간 소통 강화… ‘웰다’로 혈당 기반 생활습관 개선도



      당뇨와 같이 지속 모니터링이 필요한 환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저혈당 쇼크’를 예방한 사례도 소개됐다. 이 원장은 “인슐린 치료를 받는 당뇨 환자들은 저혈당 위험이 높은데 한 환자분의 경우 새벽 2시경 혈당수치가 77까지 떨어지는 걸 파악해 웰체크에 기록을 남겼고, 덕분에 의료진이 적절히 개입해 저혈당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인슐린을 적절히 조절하는 플랜을 세울 수 있었다”며 “환자의 미세한 변화와 대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기 개입할 수 있는 건 굉장한 장점”이라고 말했다.



      연속혈당 모니터링 기반의 ‘웰다’ 프로그램을 통해 비만 관리에 효과를 본 환자의 사례도 주목 받았다. 이 원장은 “체중 문제로 고민하던 44세 여상환자분의 경우 두달만에 복부 둘레가 16cm나 감소하고 피부염증과 붓기, 우울감, 만성 피로 등이 개선되는 효과를 봤다”며 “식단 관리와 운동 등 훈련받은 임상영양사 코치와 의료진이 지속 모니터링하고 동기부여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웰 다이어트(Well Diet)'라는 의미의 '웰다'는 디지털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사용자의 혈당수치·식사·운동량 등을 AI로 기록하고 1:1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어려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실질적인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 ‘일만사’ 복잡한 행정 절차도 간소화… 4000여 병원 도입하는 등 점차 확대



      이처럼 웰체크는 '일차의료 만성질환 관리 사업(일만사)' 지원 기능을 통해 환자 동의서, 문진표 등을 전자 서명으로 관리하고, 포괄 평가 및 계획 수립, 교육 상담 등 많은 부분을 자동화해 의료진의 행정 부담을 크게 줄여준다.



      또한, 환자에게는 복약 알림 기능과 함께 바쁜 외래 진료 환경에서 부족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앱을 통해 제공하여 치료 순응도를 높인다. 이치훈 원장은 "환자들이 병원과 연결되어 있다는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세실내과는 2021년 도입 이후 969명의 환자가 앱을 설치하는 등 높은 환자 참여율을 보이며, 디지털 헬스케어 활용의 모범 사례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전국 4000개 이상의 의원이 웰체크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이찬란 엠서클 대표는 “웰체크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참여하는 의원과 환자들에게 필수적인 파트너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와 의료진을 연결해 치료의 질과 순응도를 높이고 더 많은 환자들이 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를 진행한 닥터빌은 엠서클이 운영하는 의사전용 플랫폼으로,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라이브 세미나와 논문·학술 정보 제공 등 CME 학술 서비스를 중심으로 병원 경영, 라이프케어 콘텐츠까지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 중심 콘텐츠를 통해 의료진의 임상과 운영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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