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지난 10월 한 달간 의료제품 총 113개 품목*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 본부 허가 품목(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허가 품목 제외)
’25년 10월 의료제품 허가 품목 수는 지난해 월평균(124개) 대비 91.1% 수준이었으며, 올해 상반기 월평균(117개) 대비 96.6% 수준으로 나타났다.
의료제품별 허가 현황 안내 대상
(의약품) 신약, 자료제출의약품, 특수 제형 후발의약품, 생물학적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배양의약품, 첨단바이오의약품, 한약(생약)제제
(의약외품) 신물질·신소재 사용 의약외품을 포함한 신규 허가 의약외품
(의료기기) 신개발·희소 의료기기를 포함한 신규 허가 의료기기
식약처는 희귀의약품으로 만성 섬유성 간질성폐질환의 치료제인 ‘닌테브연질캡슐150밀리그램(닌테다닙에실산염)’을 허가했다.
또한, 의료기기로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수술 시 피부절개 없이 경피적 방식으로 횡수근관인대를 절제하는데 사용하는 ‘의료용박리자’(Smartwire CTR)를 허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안전하고 유효한 제품을 신속히 허가해 환자 치료 기회를 지속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의료제품 허가 현황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등 의료제품 허가심사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적극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로 의료제품별 상세한 허가사항은 전자민원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약품, 의약외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등 정보 > 의약품등 정보 검색
▸(의료기기) 의료기기 안심책방(emedi.mfds.go.kr/portal) > 알기 쉬운 의료기기 > 정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