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7월 16일부터 공공기관 최초로 공단 모바일 전자문서*를 컴퓨터(PC) 및 모바일 웹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도록 확대하여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대폭 향상 되었다.
* 건강검진표 및 안내문, 지역고지서, 장기요양인정서, 연간 급여일수 통보서 등 300종
○ 디지털 전환 정부 정책 및 대국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기존 모바일 앱에서만 제공되던 전자문서 안내 서비스를 컴퓨터(PC) 열람 기능 도입으로 데스크톱, 노트북 등 다양한 환경에서 열람하고 인쇄, 저장, 텍스트 확대 기능이 추가되었다.
○ 이용 방법은 네이버 누리집 내 ‘전자문서 홈’ 접속 → 로그인 → 고지 문서 선택 → 네이버 앱에서 알림 인증 후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원인명 징수상임이사는 “향후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를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대해 사용자 선택권을 보장하고,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공단은 국민에게 보다 쉽고 편한 디지털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1.3월 첫 모바일 전자문서 발송을 시작하였으며,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전자고지 서식(약 300종 운영 중)을 매년 약 6천만 건 이상 발송을 통해 발송비용 절감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에 따른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